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파란만장

가끔 내가 정말 늙었다고 느낄 때...

https://youtu.be/YTtO22jQV8k?si=E_-uwrwNH0sgkIXc

카라테 키드에는 슬픈 전설이 있어~

 

여성: 몇 살이심?

남자: 맞춰봐.

여성: 45

남자 엄지손가락으로 (좀 더 위...)

여성: 70?

남자:86살

여성: 그럴리가?

남자: 너 카라케 키드 영화 알아?

여성: 그게 너임?

남자: Yep

여성: 너 성룡이심?

남자:(라켓 던지며) 이리 와.

여성: Yeah

남자: 좀 더 가까이...그거 농담임?

여성: 시합 하자.

남자: 알았어. 그런데 너 성룡하고 팻 모리타의 차이는 알지?

여성: 팻 모리타가 누구임?

남자: 미야기씨지.

여성: 미야기는 성룡이잖음?

남자: (이게 뭔 개소리야!? 하는 눈으로 째려본다.)

여성: 제이든 스미스?

남자: 아! 니가 맞아. 니가 맞아. 이리 와봐. 사과할게.

여성: OK

남자: 난 니가 젊다는 것을 잊었어. 카라테 키드 리메이크가 있고, 제이든과 성룡이...성룡이 미야기씨였어.

여성: 너 나를 인종차별 주의자 취급한거야?

남자: 처음엔 그렇게 생각했지만 넌 아니었어.

여성: 고마워.

남자: 그러니까 사과할게.

여성: 너무하네.

남자: 미안

여성: 넌 그냥 늙었을 뿐이야.

 

=======================

 

미안. 나 이 쇼츠 보면서 계속 성룡이 미야기라니 "이 무슨 쌉소리야~"라고 생각했어.

그러면서 아 나도 늙었구나 했네요.

나도 저 여성(=카라테 키드 제이든 성룡 시대)와 세대 차이가 엄청나는구나 하고 자각했습니다.

 

그나저나 아시아인을 아무 생각 없이 성룡 취급하면 인종차별이 되는 시대가 되었네요~

미국에서 중국인의 취급이란 대체!!?!?!

그런데 제가 알기론 저 남자는 아마도 Boby Lee로 한국계란 말이죠.

미야기는 괜찮은데 잭키 찬 취급하면 화내는 한국계.

참고로 Boby Lee(바비 리) 1971년 생이고요. (헤롤드와 쿠마에서 동양계 너드로 나왔던 것 같네요.)

아마도 저 여성은 Bobbi Altholff(보비 알트호프)로 1997년 생입니다.

 

세대가 한 20년 차이가 나면 카라테 키드 미야기씨=팻 모리타가 카라테 키드 미야기씨=성룡으로 바뀌는구나.

무서운 세상이야!!! 성룡 버전이 있다는 걸 알았지만, 이걸 정말 기억 못 했네.

 

변명을 하자면, 일본의 요소를 싫어하는 한국에선 카라테란 단어 쓰기 싫어서 베스트 키드로 번역해서 들여왔었으니까 말이죠. 그게 아니더라도 제가 카라테 키드 2010년 버전을 베스트 키드란 이름으로 기억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카라테 안 쓰고 성룡한테 쿵푸를 배우는 (크리스 록 피셜) 차기 GI 제인2 주역의 아들이 나오는 영화를 카라테 키드라고 기억할 리 없잖아.

 

리메이크가 있는 줄 알면서도 그건 생각도 못 했었다! 성룡 버전은 머릿 속에서 지워버렸으니까 말이죠.

 

게다가 사실 가장 최근 버전의 카라테 키드 시리즈의 미야기씨는 팻 모리타가 맞습니다.

2018년 부터 방영했고 처음엔 유튜브 프리미엄이 제작, 시즌 3부터 넷플릭스가 만들던 코브라 카이란 시리즈가 있는데, 코브라 카이는 카라테 키드1편의 악역의 도장이었고, 코브라 카이의 주인공은 1편의 악역 입니다. 코브라 카이에 오리지널 카라테 키드의 주역 배우였던 랄프 미치오가 중년이 되어서 나오고요.

 

현실에서 팻 모리타씨는 돌아가셨기 때문에, 코브라 카이 극중에서도 미야기씨가 돌아가셨지만 

미야기의 사진이나, 영화 장면 같은 것들이 회상으로 나옵니다.

그런 의미에서 가장 최신의 미야기씨는 다시 팻 모리타라는 것이죠!!!

 

그런 기준으로 보면 저 여성이 알고 있는 카라테 키드 버전은 한 14년 정도 낡은 버전이란 결론이 나옵니다.

 

먼 미래에, 코브라 카이를 보고 자란 아이가 저 대화를 반복한다면 정 반대의 결과가 나올지도 모르겠네요.